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는 운동을 잘 하고 있을까? (스트렝스 표)

웨이트 트레이닝 (헬스)

by 서 명 치 2021. 5. 11. 11:01

본문

반응형

피트니스 선진국 미국에서는, 청년층은 물론이고, 중장년층 노년층또한 무게를 다루는 중량운동을 (주로 바벨과 덤벨,머신) 하는 모습이 자연스럽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2030 청년층을 제외하면, 중장년,노년층들은 다칠까봐,위험해보여서,어렵고 pt받을 돈이 없다는 등의 핑계(?)로

중량운동은 등한시 한 채 , 그저 공원을 걷거나 (효과가 아주 없진 않지만 효율적이지는 않다), 등산 (오히려 더 위험..) 을 주로 하곤 합니다

어떤 운동이, 제한된 시간과 환경 속에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서

접해본 적이 없을지라도, 너무 두려워하지는 말고

헬스를 접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각설, 본론으로 가면

이제는 이미 헬스를 시작한 사람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헬스를 (보디빌딩이든 스트렝스트레이닝이든 기능성운동이든 파워리프팅이든) 시작하면서, 내가 잘 하고 있는건지, 나의 수준은 어느정도인지

어느정도 위치인지 판단할만한 알려진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객관적인 자기평가를 위해서, 통계로 만들어진 표를 보고, 나의 수준을 판가름해서, 어떻게 발전할지를 모색하는 것은, 나에게 로드맵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스트렝스 표

스쿼트 중량표

데드리프트 중량표

벤치프레스 중량표

밀리터리프레스 중량표

75kg의 남자 기준으로, 스쿼트 155kg, 데드리프트 186kg, 벤치프레스 116kg ,밀리터리프레스 69kg 정도 되면 표 상 고급자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스쿼트는 고급자보단 엘리트에 가깝고, 나머지운동은 고급자와 엘리트 사이지만 고급자에 가깝게 나오네요!

표에 나타나있는 스쿼트 중량은 좀 넉넉한? 편인 것 같습니다.

이 표 참고하시어, 내가 어느정도 위치에 있는지, 어떤 운동을 보완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시고 루틴을 짜서 운동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또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

 

자신의 부위별, 운동별 스트렝스를 인체해부도에 색깔로 표현해서 보기좋게 나타내준 사이트입니다.

내가 어느부위가 강한지,약한지를 잘 알수 있어서 참고용으로 보기에 참 좋은 것 같습니다.

scale을 kg단위로 바꾸어 입력하시면 보기에 편합니다.

https://symmetricstrength.com/

 

Welcome to Keter

Welcome to Keter The hostname you have provided, symmetricstrength.com, is not recognized.

symmetricstrength.com

 

 

인바디보다 정확한 체지방 측정방법

 

 해외의 피트니스 매니아들은 꼭 하나씩 가지고있는 아이템입니다. 굉장히 싸고 (3천원 미만) , 간편하고 , 정확합니다

언뜻 전류를 몸에 흘리어 내 신체조성을 판단해주는 인바디가 더 정확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바디는 몸 상태 (당일 영양,수분섭취,전해질 섭취여부,전날영양,자세) 등 너무많은 요소에 의해 체지방측정측면에서 백퍼센트 신뢰할만 하지는 않습니다.

 

재래식이라고 무시하지마라..

 

'스킨폴드캘리퍼' 라고 불리우는 기구 입니다. 간단하게 집에서든 언제든 간단하게 나의 체지방률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매번 같은상태에서 측정하는게 유리하고, 여러 측정 방법이 있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1점법이나 3점법으로 나의 체지방을 측정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일단 운동을 한다 라는 자체로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뱃살이 안빠져요' , '어깨 넓히는법'  , '프레임 키우기' 검색하시면서 불안해하시기 보다, 객관적 통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스트렝스 표로 본인의 중량과 같은체중 다른사람들의 중량을 비교해가며 나의 근육이 잘 생기고 있는지를 판단하기를 바랍니다.

 

 또 제품의 퀄리티 등 여러 변수에 의해 왔다갔다 해서 믿을만하지 못한 '인바디' 즉 체성분측정기를 너무 맹신하기 보다는 '스킨폴드캘리퍼' 를 이용해서 객관적으로 눈에 보이는 본인의 변화를 보며 운동방법을 조정하거나 먹는량을 더 줄이는 방법도 써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