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바디 정확한건가요? (인바디 정확도,인바디 공복,남자 체지방률 몸, 여자 체지방률 몸)
    웨이트 트레이닝 (헬스) 2021. 5. 17. 23:20
    반응형

    인바디 정확한가요?

     

    '나 체지방 n % 야~' 혹은 '나 골격근량 m kg 이야~' 류의 대화에서의 본인 체지방률과 골격근에 대한 데이터의 근거는 보통 헬스장에 흔히있는 '인바디'(체성분측정기) 의 결과를 바탕으로 합니다

     

    분명히 같은 체중이고, 먹는것도 비슷한데, 오늘은 체지방률 15%가 나오고, 일주일전에는 체지방률 17%가 나오기도 하고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으로 비교해보면, 내 몸은 체지방률 10% 몸 인데, 인바디 결과지 상에는 15%로 나오고

    되려 인바디 때문에 잘되고있는 다이어트에 확신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인바디 (체성분측정기)의 결과가 정확한걸까요? 

     


    인바디가 달라요

     

     

    1. 인바디 원리

     

    인바디는 생체전기저항법 으로 체내의 수분량,골격근량,체지방량,제지방량 등등을 수치로 나타내는 기구입니다.

    생체전기저항법 이란, 몸에 약한량의 전류를 흘려보내어 생체내의 성분을 측정하는 것인데요

    체지방에 비해서 수분을 많이 포함하는 근육은, 전류가 잘 통할것이고

    수분을 적게 포함하는 체지방은, 전류가 덜 통할 것이니

    쉽게, 전기가 잘 통하는 몸이면 근육이 많은 몸, 전류가 덜 통하는 몸이면 근육이 적고 체지방이 많은 몸으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인바디 점수 산출법

     80-(표준 제지방량-나의 제지방량) + (표준체지방량-나의 체지방량) , 여기서 제지방량은 지방을 제외한 량의 총합 입니다. 인바디로 나오는 나의 체지방량과 제지방량 자체가 오차범위가 너무나 크고, 오차가 생길만한 변수가 많기에 점수또한 참고용으로만 아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인바디 유형, C형 I형 D형

    2. 인바디 정확성

     위 단락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생체전기저항법으로 즉 몸에 전류를 흘려서 체내의 지방량과 골격근량을 측정하기 대문에, 곧 수분량에 따라서 (물이 전류가 잘통하기 때문에) 인바디의 결과는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고로, 더 정확한 인바디 결과를 위해서는 수분이나 음식물의 섭취가 없는 공복에 하는게 '그나마' 더 정확한 신체성분비를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보통 아침에 일어나서 대,소변을 본 후 바로 측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최대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 전에 운동도 하지 않는게 좋겠지요?

    칼륨과 커피,카페인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체수분량이 줄어들어서 문제가되고, 크레아틴이나 나트륨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체수분 량이 늘어나 자칫 근육이 많은 몸으로 인바디를 속일 수 있습니다.

     

    체수분량이라는 변수나,기계의 종류나 너무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바디검사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체지방률별 몸 사진

     

    3.더 정확한 체지방,근육량 측정법

     

    3-1. 눈바디

     정확하다고 해놓고 눈바디가 웬말인가요.. 싶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같은 장소와 같은 조명 아래에서 매일 찍는 사진만큼 정확하게 본인을 평가할 수 있는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운동이 결국 어제의 나보다 강해진 내 모습을 내가 더 사랑하기 위해서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남의 입에서 나오는 '살쪘다' , '근육이 생겼다' 라는 말보다 훨씬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리미리 살쪘을 때의 내 모습을 찍어두는게, 후에 자랑할 때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자랑할 일은 반드시 생깁니다!! ㅋㅋㅋ)

     

    3-2. 스킨폴드캘리퍼

     직관적인 수치로 내가 보고 기록할 수 있기때문에 더 객관적입니다. 체수분량때문에 몸에있는 살가죽의 부피가 수치상으로 큰 변화가 생기지는 않기때문에, 그리고 기계빨(?)을 받지 않기때문에 더 요긴합니다. 스킨폴드캘리퍼로 체지방을 측정하는 방법은 1점법,3점법,5점법이 있는데 5점법이 가장 정확하게 본인의 체지방률을 알기에 좋습니다.

     

    3-3. 덱사 (DXA)

     흔히 볼 수 없는 의료장비 덱사 입니다. 태릉에는 있다고 들었던 것 같으네요. 덱사라는 기구는 골밀도를 측정하는데 주로 쓰이고, 원리는 쉽게설명하면 엑스레이로 전신을 스캔하는 장비 입니다. 정확도만 따지면 이것이 가장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으나, 접근성이 떨어지는게 현실입니다.

     


    꾸준히 열심히 운동하자

     

    4. 마치며

     

    많은 헬스인을 울리고 웃기는 인바디,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쉽지 않겠지만 '참고용'으로 '가볍게' 보시길 권합니다.

    꾸준히 열심히 힘들고 무겁게 운동하고 있다면, 분명히 나의 몸은 어제보다, 저번주보다 월등해져있을 것입니다.

    '내가 잘 하고 있을까?' 너무 의심하며 불안해 하지 마시고, 하던대로 정진하셔서 복근만들기 성공 하시고, 바디프로필 도 찍으시고, 팔도 두꺼워지시고 각자 원하는 바 이루셔서 노력해서 나아진 나의 모습을 더 사랑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

운동정보 / 다이어트 / 벌크업